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자소서 쓸때 장비 이름 다 적어야 하나요 ?
RF magnetron sputtering, Thermal evaporator 이걸 계속 풀어서 적어야하나요 ? ALD 처럼 간단히 줄여쓸수도 없고.. ㅜ 스퍼터, 열 증착기 이렇게 써도 되나요 ?
2026.03.17
답변 7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자소서에서 장비 이름을 계속 풀네임으로 반복해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등장할 때만 RF magnetron sputtering, thermal evaporator처럼 정확히 한 번 적어주고 이후에는 스퍼터 장비, 열 증착 장비처럼 간단하게 표현해도 충분히 이해됩니다. 실제로 현직자나 면접관도 장비 원리를 보는 것이지 영어 장비명을 계속 확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장비 이름보다 해당 장비로 어떤 공정을 했는지, 공정 변수나 결과 분석을 어떻게 했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한 번만 정확히 쓰고 이후에는 간단히 정리하는 방식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아뇨 ㅎㅎ 한번 언급하고 해당 장비~ 이런식으로 쓰시는게 좋아요 영어가 자릿수를 한자리로 차지해서, 계속쓰면 분량이 모자랍니다..ㅎ
댓글 1
카카터교작성자2026.03.16
꿀팁 정말 감사합니다 !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처음 등장할 때만 풀네임+약어로 쓰고 이후는 약어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RF magnetron sputtering(이하 sputtering), Thermal evaporation 이후엔 sputtering, evaporation으로 통일. ‘스퍼터, 열 증착기’만 쓰면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어 비추천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필요한 부분이라면 다 기재를 하셔서 이해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줄여서 사용을 했을 시 다른 사람들도 알 수 있을 정도로 통용이 되는 것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풀로 기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네, 그렇게 줄여서 쓰셔도 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줄여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네, 그렇게 줄여서 쓰셔도 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줄여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유독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코대리 ∙ 채택률 87% ∙일치직무처음 언급할 때만 풀로 쓰고, 이후에는 간단하게 줄여쓰는걸 추천드립니다. 그게 중요한게아니라 경험의 내용과 결과가 중요한 거기 때문에 이후엔 그냥 스퍼터링 장비 뭐 이런식으로 쓰시죠!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양산기술 지원 관련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몇주 뒤 졸업 예정인 신소재공학부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4학년 1학기까지는 제철 분야를 희망해 해당하는 랩실의 학부연구생을 진행하였고, 결과물이 균일하게 나오지 않는 것에 대한 원인 분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 및 시행 착오를 기반으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관련 경험을 살려 공정기술/양산기술의 수율 향상 및 defect의 감소를 강조하여 반도체 기업에도 지원을 해보려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를 희망하던 학생이라 반도체에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이 적고, 반도체 관련 강의의 수강도 미진한 상황인데, 지원을 해보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제 강점인 제철 분야의 경험을 살려 제철 분야 위주로 지원하고 따로 추가적인 공부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또한, GPA가 3.91/4.5인데, 학점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보완을 추가로 하는 것이 좋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Q. 삼성 ds인턴
전자공학 4학년 토스 im2 adsp 컴활2급 미니탭으로 dry etch 공정최적화 경험 제가 이번에 삼성 인턴을 지원하려는데 사업부랑 직무 선택에 고민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공정 설비 직무 둘 다 상관 없는데 반도체 실습한게 데이터 분석 툴써서 한거라 공정기술이랑 관련이 있습니다. 그런데 메모리 공정기술 쪽은 지원률이 높다고해서 반도체연구소 공정기술이나 메모리 설비기술을 지원할까 고민중인데 어떤게 더 나을까요??
Q. 삼성 제조라인 PM 경험이 공정기술·양산기술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공정기술·양산기술 직무를 목표로 할 때, 삼성 제조라인에서의 PM 엔지니어 경험이 실질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현재 서울 국숭세단 라인 대학에서 신소재공학, 반도체공학을 전공하고 반도체 관련 과목을 이수 중인 4학년 1학기 학생입니다. 학점은 4.3/4.5이며, 10회 이상의 대외활동과 수상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 PM 엔지니어로 합격해 여름방학부터 2학기까지 삼성 제조라인에서 근무할 예정입니다. 해당 경험을 향후 공정기술·양산기술 지원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근무 중 어떤 역량과 성과를 중점적으로 쌓아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